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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서핑하다가 신기해서 별로 관계없지만 가져온 이미지. 출처 : vonvon>



예전 회사 신사업팀에 있을때, 모바일 상품권 시장을 들여다 본 적이 있다. 여기도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할 수 있다. 지류 상품권 대비 편리하고, 채널 경쟁력만 확실할 경우 쉽고 빠르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건 정말 예전 이야기이고..


요즘은 힘이 많이 빠졌다고 할 수 있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1) 카카오톡의 플랫폼으로서의 독주

2) 어디서 사던 비슷한 종류/품질/가격


이로 인해 카카오톡 쏠림이 심화되는 거 아닌가 싶다.

그도 그럴 것이 이 BM의 본질은 '선물(상품)권을 사서 누군가에게 전달한다' 인데, 기본적으로는 MMS 지만 카카오톡이 SMS/MMS를 다 날려버린 지금에 와서는 카카오톡 내에서 해결하는게 편한 부분이 있다. 그리고 카카오톡이야 가입되어 있으니 바로 쓰면 되지만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가입부터 새로 해야 하니 귀찮다.

암튼 이런 시장에 롯데카드가 호기롭게 진입한다는 뉴스가 있었다. 링크

처음에는 '어휴 또 누가 사진찍으려고 (Showing) 저러는 구나' 생각했는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계열사를 동원하면 아주 못할 영역은 아니구나 싶다. 롯데 계열사 모바일상품권만 시중보다 낮게 팔아도 강력한 경쟁력을 가질 듯. 물론 카드사니까 더 잘 할 수 있는 영역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이렇게는 쓸 수 있겠다.


1) 롯데카드 고객 모집/매입액 증대를 위한 수단

2) App 설치 증대를 위한 미끼상품

3) 카드사용내역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카드유저 타겟 마케팅..(너무 갔나..)


문득 들어 적어보는 단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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