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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23일. 시사저널e 의 기사 (링크)


그동안 우후죽순으로 나오던 기사들에 일종의 경종(?)을 울리게 하는 기사.

모든 다들 보여주기에 급급하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업계 입장에서 보자면 또 할 말이 있는게.. 국내 시장은 현재 모바일 결제가 어떤게 나와도 쉽지 않은 시장이다. 날고 기는 알리페이나 페이팔도 국내에서는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금융사야 뭐든 핀테크를 하고 싶지만, 이미 플라스틱 카드가 너무 자리를 잘 잡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특수성.


<가맹점을 지키는 문지기. POS >


지문, 정맥, 홍채 ... 개인 인증에 기반한 다양한 시도는 앞으로도 계속 있을 것이다. 이 판이 흔들리려면 둘 중 하나가 되어야 한다.


1) 가맹점이 통째로 바뀌던가

2) 고객이 일시에 같은 결제수단을 쓰던가.


물론 그런 일이 언제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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