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년 5월 25일 전자신문 스마트 금융 컨퍼런스 - 카카오 페이 섹션


 - 이번 세션은 좀 흥미로웠다. 카카오톡이라는 거대 플랫폼을 안고 드라이브를 했던 카카오페이이기 때문. 고지서 시장은 매우 잘 될 것 같고, 나머지는 글쎄.. 관련 포스팅은 추후에 기재하겠다.



카카오페이 이제는 포스트 페이를 향해
카카오페이 이진 총괄이사


ㅇ 4월3일 카카오의 사업부가 카카오페이로 분사
ㅇ 카카오페이가 뭘 해왔고 최근 어떤 것을 준비했는지 말하고자 함

 - 2014.9.5 카카오페이 오픈

 - 페이먼트(카드 휴대폰 카카오머니), 파이넨스(송금, 청구서), 서비스(멤버십 쿠폰)로 나뉨

 - 최근 1620만명 누적가입자, 누적 취급액 1.9조.최근 숫자가 좋다.

 - MAU 350만. 회원들 특징이 거래금액은 작지만 자주 많이 이용한다는 뜻

 - 플러스 친구 - 1124만 회원에게 마케팅메세지를 쏠 수 있음.마케팅플랫폼으로 진화 중

 - 보안은 40명, PCI-DSS 획득 진행중.


여기까지는 현황자료. 이어 준비해 온것 소개함

1.멤버십
 - 하나의 바코드로 가맹점 멤버십을 적립,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23개의 빅 브랜드 입점. 적립 사용가능한 가맹점 숫자는 85천개

 ㅇ 멤버십 비전 - 결제와 적립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오프라인 결제의 거점


2.청구서
 톡으로 청구서 받고, 페이로 납부하는 전자고지 납부서비스.
오픈 16년 2월
이용가능업체 7개 : 한국전력, 신한삼성하나카드, 경남에너지, 미래앤서해에너지, 부산시
한전 고지서는 QR 가지고도 가능
17년도에 대형기용기관 카드사2, 보험사3, 가스사3, 언론사 2
지방세 자체단체 3개와 논의
학원비 - 에듀베이션 ERP 업체와 연내 오픈 예정
아파트관리비 - 일부오픈

청구서의 비전 : 17년도에는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고지가 전자화되지 않은 학원비, 아파트 영역에서 불편한 납루를 편리하게 개선
핀테크에서 소외되고 있는 곳이라고 판단


3.  간편송금
수수료평생무료
대부분은 행제공, 이체 수수료 평생 무료. 톡방에서 바로 보내기, 계좌로 직접 송금
송금 절차를 바꿈. 키 메세지 ' 복사하지 마세요'

카카오톡에서 은행-계좌번호 입력시 클릭가능하게 바꿔줌. 클릭하면 카카오페이 송금으로 자동으로 넘어가고 금액만 입력하면 끝으로 만듬


4. 카카오페이 인증서
 -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이 폐지
 - 비대면 서비스 증가에 따른 모바일 인증 수요증가 예측
- 전자금융거배법 및 전자서명법 등 관련법ㅁ률에 따른 요건완비 빔 법률검토 완료
블록채인, KPI 인티 미러링 등 보안솔루션 사용

PC에서 하는걸 모바일에서 갱신, 발급 모두 UI 구축함.
카톡으로 출금동의 메세지가 옴 - 내용 확인 - 비번 입력 - 인증완료. 출금동의 완료.


활용처
 - 전자서명, 전자문서유통, 간편본인인증. 자동이체 출금동의 , 계약서명, 등기우편 대체 (전자문서 수신여부 체크가능), PW찾기

인증서 출시
 - 신한생명, 한화손해, 대신증권, 금융결제원, 케이티 에스테이트 통해 서비스 제공 예정
 - 17년 6월말 인증서 출시 예정


인증서의 비전 : 안전하고 편리한 인증 서비스를 모든곳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17년 15개 이용기관 확보 목표. 언제 어디서 누구나.


5. 결제
카카오 공동체 결제비율 확대.
카카오내 모든 서비스 카카오페이 적용, 아마존과 같이 스텝이 적으면서 편리한 결제방식을 제공

외부 가맹점 확대 : 모든 가맹점에 적용될 수 있도록 영업 확대

드디어 택시
- 하반기에 카카오택시에 카카오페이 적용예정. 1포에 4명씩 탑승, 일 최대 호출수 150만건. (우버 모델 구현하겠다..?)

오프라인 결제 : 17년 진출, 18년 본격 확장을 위한 준비
 - 두가지 전략으로 준비. 비밀임. 올해 내에 선을 보일 수 있을듯.

파트너십 : 카카오페이는 알리페이의 한국사업 독점 매입사.
시너지 : 국내의 알리페이 가맹점은 카카오페이 가맹점으로 통합,
1600백만 카카오페이 유저와 4.5억명의 알리페이 유저가 모두 카카오페이의 고객이 될 수 있음
17년 4분기에 보여질 것.


비전
카카오톡의 트래픽이 사업을 만드록 매출을 만들었다.
카카오페이는 결제뿐만 아닌 생활금융서비스를 카카오페이에서 사용하도록 하는것이 목표.

생활금융서비스를 들여다봤다. 현금, 카드, 멤버십 카드, OTP 등이 사용자들이 상활금융서비스를 이용하고자 있는것.

경쟁자는 물리적인 지갑이라고 생각함. walletless society 라고 생각함.

현금 - 재화의 가치, 카드 - 신용을 통한 결제. 매체와 속성 이란 측면에서 봐야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가치들의 휴대성을 극대화하여 더 다양하고 많은 금융생활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중개자 역할을 수행하겠다..

지갑업는 사회가 되면, 모든 금융 생활정보가 온라인으로 업로드. 언제 어디서나 금융데이터에 잡근/관리가능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의 기회.









반응형

+ Recent posts